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정기석 (목포해양대학교) 이동건 (목포해양대학교) 오대균 (목포해양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산업공학회 대한산업공학회 춘계공동학술대회 논문집 2018년 대한산업공학회 춘계공동학술대회 논문집 [3개 학회 공동주최]
발행연도
2018.4
수록면
1,038 - 1,041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중소형선박의 선체목형 제작 정밀도를 향상을 위하여 적층가공 기법과 위상최적화(Topology optimization) 기법을 적용하여 적층가공 고려 설계(Design for additive manufacturing, DfAM) 기반의 공정개선 연구를 수행하였다. 중소형선박의 대다수는 몰드공법을 이용하여 복합재료로 건조되어지고 있으며 선체목형은 선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선박성능을 위하여 선체목형제작의 정밀도는 중요한 사항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적층가공 기반의 선체목형 보형물과 부착가이드를 제작함으로써 기존의 복합재료 몰드공법의 정밀도향상을 위한 공정개선 방안을 제안하였다. 또한, 적층가공의 일반적인 패턴과 위상최적화를 적용한 형상에 대한 재료의 경량화 및 제작 시간을 비교함으로써 선체목형 보형물에 대한 DfAM 적용연구를 수행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공정개선 연구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530-0018713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