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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석균 (세종대학교) 안윤영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7권 제3호(통권 제107호)
발행연도
2018.4
수록면
41 - 60 (20page)
DOI
10.24992/KJHT.2018.04.27.0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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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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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유가증권시장 및 코스닥시장에 상장된 Hospitality 기업을 대상으로, 감사품질이 과연 순기능적 역할을 수행하는지 여부를 검증하였다. 총 19개의 Hospitality 상장기업이 선정되었으며, 2012년 1분기부터 2016년 4분기까지 5년간의 분기별 감사보고서와 사업보고서로부터 자료를 수집한 결과, 기업별-분기별 최종 유효 표본 287개가 실증분석에 투입되었다. 가설검증을 위해 단변량 분석인 평균값 차이검정(t-test) 및 다변량 분석인 다중회귀분석 방법을 수행하였다. 독립변수인 감사품질의 대용치로서 감사시간·감사보수·감사인 명성·감사인 교체·명성있는 감사인으로의 교체를, 종속변수인 순기능적 역할의 대용치로서 이익의 질(총 발생액)·타인자본비용·기업가치(Tobin’s Q)를 채택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감사시간·감사보수·감사인 명성·명성있는 감사인으로의 교체는 이익의 질 및 Tobin’s Q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쳤으며, 타인자본비용에는 유의한 음(-)의 영향을 미쳤다. 이는 Hospitality 기업의 감사품질이 순기능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을 지지하는 결과이다. 하지만 단순한 감사인 교체는 순기능적 역할을 보고하지 않았는바, 감사인 교체를 다양한 유형별로 분류하여 순기능적 역할을 재검증하는 후속연구도 기대해볼만하다. 본 연구결과의 공헌은 첫째, 외부감사인으로부터 고품질의 감사서비스를 획득하고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Hospitality 기업 경영진에게 인식시켰다는 점이다. Hospitality 기업의 비용절감 및 기업가치 제고를 추구하는 경영진은 고품질의 감사보고서를 제공해야할 것이다. 또한 Hospitality 기업 투자자들의 최적의사결정 제고에도 공헌하였는바, 투자가치를 극대화하려는 투자자들은 Hospitality 기업이 공시하는 감사품질과 관련한 회계정보를 고려하여 투자의사결정을 해야 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연구가설 설정
Ⅲ. 연구방법
Ⅳ. 실증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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