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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은경 (호남대학교) 고정애 (한림대학교) 김용진 (서울특별시립 지역사회전환시설 이음) 박병선 (강릉원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신건강사회복지학회 정신건강과 사회복지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제46권 제1호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34 - 63 (30page)
DOI
10.24301/MHSW.2018.03.46.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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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8년 정신건강사회복지사 보수교육 의무화로 인한 기존의 보수교육 시스템에 대한 보완과 개선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국내외 선행연구를 검토하고 보수교육과 관련된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하여 포커스그룹 인터뷰 및 델파이조사를 실시하였다. 포커스그룹 인터뷰는 현장 및 학계전문가 5명이 참여하였고, 델파이조사에는 현장의 전문가 36명이 참여하였다. 주요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보수교육의 내용으로 정신보건 정책과 제도의 변화, 현장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수준의 구체적인 이론과 기술, 정신건강사회복지사의 정체성과 소진예방, 클라이언트에 대한 인식과 접근의 변화를 도모하는 주제 등이 포함되도록 다양하게 확대 및 변화되어야 함을 제시하고 있었다. 둘째, 보수교육의 운영 방식에 있어서는 소규모 교육의 확대 및 교육수요자들이 직접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커리큘럼의 구성, 교육참여 관리시스템의 구축 등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주를 이루었다. 셋째, 보수교육 내용은 자격 급수를 기준으로 구분도 필요하지만 경력에 따른 구분이 더 바람직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마련되어야 할 정신건강사회복지사 보수교육 과정에 대해 트랙제 보수교육 커리큘럼인 커리그리드의 운영을 제안하였다.

목차

1. 문제제기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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