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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진 (경인교육대학교) 김미래 (우송정보대학교) 이은형 (한국복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8.4
수록면
45 - 67 (23page)
DOI
10.20437/KOAECE23-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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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부모의 가족상호작용, 유아의 학습준비도와 유아기 자녀의 사회적 유능감이 어떠한 관계인지 알아보고 각 변인들이 사회적 유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한국아동패널 7차년도에 참여한 유아기 자녀의 부모 1,466명이었으며 연구를 위해 부모의 가족상호작용 검사도구, 유아의 학습준비도와 사회적 유능감 척도가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Pearson 적률상관분석과 위계적 중다회귀분석을 통해 검증되었다. 연구 결과 첫째, 부모의 가족상호작용, 자녀의 학습준비도와 자녀의 사회적 유능감 사이에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어머니 가족상호작용과 자녀의 학습준비도가 자녀의 사회적 유능감의 54%를 예측하는 정적 예측변인으로 나타났으며, 학습준비도가 가장 강력한 정적 예측 변인으로 나타났다. 이어서 학습준비도의 하위요인인 인지발달 및 일반적 지식과 학습에 대한 태도가 자녀의 사회적 유능감의 48%를 예측하는 정적 예측 변인으로 나타났으며, 학습에 대한 태도가 가장 강력한 정적 예측 변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을 높이기 위한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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