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민미희 (서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2권 제5호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1 - 1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부모학력 및 가구소득의 가족 자원이 유아의 학습준비도에 미치는 직접적 영향과 부모자녀 상호작용 및 유아의 학업능력을 통한 간접적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한국아동패널 7차년도 조사에 참여한 만 6세 유아와 어머니, 육아지원기관의 담임교사 1,012명(남아 523명, 여아 489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SPSS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고 AMOS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가족 자원이 부모자녀 상호작용을 통해 유아의 학습준비도에 간접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가족 자원이 유아의 학업능력을 통해 학습준비도에 간접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가족 자원이 유아의 학습준비도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본 연구는 유아의 학습준비도에 가족자원이 직접적 영향을 미치기 보다는 부모자녀 상호작용과 유아의 학업능력을 통해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제시함으로써 학습준비도 향상을 위한 부모교육 기초자료를 마련하였다는 데에 의의를 가진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