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7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453 - 47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자기-상대방 상호의존모형(Actor-Partner Interdependence Model, APIM)을 적용하여 유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와 어머니의 정서적 자녀가치와 양육행동 간의 자기효과와 상대방효과를 검증하고, 부모의 정서적 자녀가치가 양육행동을 매개로 자녀의 학습준비도와 학업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유아교육기관에서 초등학교로의 전이과정에서 부모의 정서적 자녀가치와 양육행동, 유아의 학습준비도와 학업능력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초등학교에서의 안정적인 적응을 위한 전이 준비의 중요성을 확인하는데 목적이 있다. 그 결과, 첫째, 어머니와 아버지의 정서적 자녀가치가 온정적 및 통제적 양육행동에 미치는 유의한 자기효과가 나타났다. 둘째, 어머니의 정서적 자녀가치가 아버지의 온정적 양육행동에 미치는 유의한 상대방효과가 나타났다. 셋째, 어머니와 아버지의 정서적 자녀가치가 유아의 학습준비도 및 학업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부모의 양육행동에 의해 완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 자녀가치와 양육행동의 상호작용이 유아의 학습준비도와 학업능력에 영향을 주는 것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아 초등학교로의 적응을 위한 전이 준비의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부모의 정서적 자녀가치 증진과 양육행동이 유아의 학습준비도와 학업능력을 발달시키기 위한 부모교육의 기초정보를 제공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