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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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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창균 (숭실대학교) 이상희 (숭실대학교) 유영우 (숭실대학교) 전홍식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8.4
수록면
161 - 181 (21page)
DOI
10.20462/TeBS.2018.4.19.2.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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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에 따른 경영 환경의 급격한 패러다임의 변화에서 조직 구성원의 윤리적 의사결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요인을 찾고자 한다. 이를 위해 조직 구성원의 개인적 요인, 조직적 요인 그리고 도덕적 강화 요인에 따라 목적론 및 의무론적 관점의 두 가지 시나리오 사이에서 윤리적 의사결정의 정도를 파악하였다. 본 연구는, 첫째, 조직 구성원의 두 가지 개인적 요인과 시나리오1 사이에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냈으나, 시나리오 2에서는 유의한 결과를 얻지 못하였다. 둘째, 두 가지의 조직적 요인 중 조직의 윤리강령은 시나리오 1과 시나리오 2 모두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얻었다. 마지막으로 조직 구성원의 윤리적 의사결정(시나리오 1 &2)과 도덕적 강화 요인 사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얻었다. 도덕적 강화 요인 중 결과가 미칠 가능성과 결과의 근접성은 시나리오 1과, 사회적 함의, 결과의 파급성 그리고 결과의 중요 정도는 시나리오 2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얻었다. 시나리오 1은 기업의 규모가 가장 작은 50 미만의 기업에서, 시나리오 2에서는 기업의 규모가 가장 50 이상 250인 미만의 기업에서 윤리강령과 윤리적 의사결정에 유의미한 결과를 얻었다. 그 밖에 본 논문은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에 따른 조직구성원의 윤리적 의사결정을 다양한 경영학적 시사점을 통해 접근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연구
Ⅲ. 연구 방법
Ⅳ. 실증분석 결과
Ⅴ. 결론
References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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