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논총 제33집
발행연도
2004.3
수록면
311 - 341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재 7차 교육과정은 변화하는 시대적 흐름을 수용하여 획일적이고 공급자 중심의 교육과정을 시행하던 과거의 체제를 탈피하여, 점차 학생 개개인을 교육의 중심에 두고 각자의 능력, 관심이나 개성을 고려하는 교육과정으로의 개혁을 시도하고 있다. 고사상태의 실업계 고등학교의 활성화 방안으로 선행연구들은 시대적 요구와 지역적 특성을 반영한 수요자의 요구에 맞는 교육과정이 필요하다고 언급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교육과정 개편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변화에 대해서 살펴봄으로써 수요자(산업체)가 요구하는 직업기초능력을 분별해 내고, 이를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과정 설정을 위해 32개의 상업계 고등학교 전문교과별 해당 직업기초능력을 변별해 내었다. 본 연구는 학교수준의 교육과정에 부합하여 각 단위학교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 교육의 목표 설정에 따라 전문교과를 선택 적용할 수 있기를 기대하며, 나아가1997년부터 단계별 적용하여 2003년부터 고등학교 2, 3학년에 적용되는 전문교과 선택에 있어 직업기초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교육과정 설계에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2-0021825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