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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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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논총 제34집
발행연도
2004.6
수록면
373 - 399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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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 진학자들이 대학을 선택할 때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 정보원천, 정보탐색 시기 그리고 대학선택의 영향자 등을 조사하고 이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의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위한 기본모텔을 제시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5개의 4년제 대학의 2002년도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한 결과, 대학 진학자들은 진학하고자 하는 대학에 관한 정보를 인터넷을 통해 대학입시철 이전부터 수시로 광범위하게 수집하고 있었으며, 선생님과 부모님의 조언을 받지만 진학에 관해서는 자기 스스로 의사결정을 하고 있는 경향을 보여주었다. 대학선택시 취업전망, 등록금 액수, 대학의 사회적 평판, 장학금 수혜 가능성, 교통편리성, 전공 교과과정, 대학의 위치, 대학의 소재지, 캠퍼스 조경, 대학종합 평가순위, 대학주변 환경, 그리고 학사제도 등의 순서로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들을 바탕으로 대학의 마케팅커뮤니케이션 모델과 대학 신입생 모집을 위한 e-CRM 모델을 제시하였으며,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한계점과 미래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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