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논총 제49집
발행연도
2008.3
수록면
251 - 26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브랜드 이미지가 학교교육품질의 쌍대척도라는 관점에서, 학교브랜드 이미지를 결정하는 요소를 파악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즉, 교육부문에서 무한경쟁이 시작되는 시점에서 학교브랜드 이미지에 교육품질이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는 실증연구를 시도하였다. 우선, 본 연구에서는 교육품질을 소프트웨어부문인 교육서비스품질과 하드웨어인 교육환경품질로 나누고 이들의 구성요소를 도출하고 학교브랜드이미지를 구성하는 요소들을 규정하였다. 이들 3가지 잠재변인들 간의 영향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구조방정식모형을 이용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 포항지역 17개 학교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413부의 응답을 수집한 다음 AMOS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소위 명문고인 상위집단에서는 교육서비스 품질이 학교브랜드 이미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인 반면에, 하위집단인 비명문고에서는 교육환경품질이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교에서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2-002179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