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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12.8
수록면
439 - 460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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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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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규모 다중 사용자 온라인게임(이하 MMORPG)에 대한 경험적 가치가 이용자의 환기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이 환기수준이 재이용의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연구하여 향후 세계시장에 진출할 국산 MMORPG가 사용자 관점에서 경쟁력을 갖추는데 기여하고자 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키 위해 일정수준 이상 게임에 숙련되어 경험적 가치가 축적되었다고 판단되는 MMORPG 이용 경력 6개월 이상인 사용자를 대상으로 총 273부의 설문지를 배포 및 수거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경험적 가치 중 즐거움과 일상탈출은 활동적 환기와 긴장적 환기 모두에, 심미성은 활동적 환기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활동적 환기와 긴장적 환기 모두 이용자의 재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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