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미나 김태은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문제연구 소비자문제연구 제53권 제2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115 - 143 (29page)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소비자는 지속할 수 있는 생산과 소비를 위한 경제활동의 핵심적 주체이다. 이에 본 연구는 소비자의 경제·사회·환경적 책임 인식,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소비자 신뢰가 구매단계의 지속가능 소비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 소비자 교육 및 공적영역의 활동 경험이 미치는 조절효과를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소비자의 경제·사회·환경적 책임 인식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신뢰는 구매단계 지속가능 소비 행동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소비를 통한 사회·환경적 영향에 대한 책임을 높게 인식할수록 구매단계 지속가능 소비 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소비자 교육 및 공적영역의 활동 경험은 구매단계 지속가능 소비 행동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 소비자의 사회·환경적 책임 인식과 상호작용을 통해 구매 행동을 강화하는 조절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볼 때, 지속할 수 있는 소비 행동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을 통해 소비자 신뢰를 높일 수 있는 외적 소비환경 조성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또한, 소비자 교육이나 공적 활동 참여를 통해 소비자역량을 강화하고 소비자 책임 의식을 높임으로써, 의식의 변화를 실천적인 행동으로 전환할 수 있는 실제적 방안들이 마련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고찰
Ⅲ. 연구문제와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