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영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문제연구 소비자문제연구 제52권 제1호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72 - 101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9)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소비자의 사회적 책임이 소비자 자신의 소비자복지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소비생활만족을 매개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소비자의 사회적 책임이 소비자복지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한 실증자료는 한국소비자원 ‘2019 한국의 소비생활지표’ 조사 자료를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 소비자의 사회적 책임은 소비생활만족(전반적 만족, 구체적 만족)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 소비자의 사회적 책임, 소비생활만족(전반적 만족, 구체적 만족)은 소비자복지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전반적 소비생활만족은 소비자복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고, 그 다음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소비자의 사회적 책임 순이었다. 구체적 소비생활만족은 소비자복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고, 그 다음으로 소비자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 순이었다. 소비자복지에 대한 총 효과는 전반적 소비생활만족이 가장 컸고, 그 다음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 소비자의 사회적 책임 순이었다. 반면에 소비자복지에 대한 총 효과는 구체적 소비생활만족이 가장 컸고, 그 다음으로 소비자의 사회적 책임, 기업의 사회적 책임 순이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및 해석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