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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상민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문제연구 소비자문제연구 제49권 제2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77 - 110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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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소비생활만족도를 높이기 위하여 소비생활여건 개선과 소비자역량 강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한국소비자원의 「2017 한국의 소비생활지표」와 「2017 한국의 소비자시장평가지표」자료를 연계하여 총 36개 제품 및 서비스 시장에 대한 소비생활여건과 소비자역량, 소비자시장평가가 소비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정하였다.
분석 결과, 소비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소비생활여건의 영향력은 모든 시장 영역에서 정적으로 유의하였는데, 일상소비생활여건은 36개 시장 영역 전체에서, 디지털소비생활여건은 25개 시장영역에서 정적 영향력을 보였다. 소비자역량은 소비생활만족도에 정적 영향과 부적 영향을 모두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는데, 시장 영역별로 상이한 결과를 보였다. 소비자시장평가의 세부 항목 중에서는 비교용이성이 14개의 시장영역에서 소비생활만족도에 정적 영향을 미쳐 가장 주된 요인으로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 품질 및 안전 개선 요구도, 기대만족도, 선택가능성, 신뢰성, 소비자안전도의 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한국소비자원의 소비자시장평가지표와 소비자생활지표를 연계하여 수행한 의미 있는 연구로, 소비자생활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친 변수는 소비생활여건이고, 그 다음으로 소비자시장평가와 소비자역량순임을 파악하였다. 본 연구는 소비자지향적 소비자정책 수립 및 운영 방향에 유용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두 지표의 연계를 시도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고찰
Ⅲ.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요약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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