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순영 (한국소비자원) 구혜경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문제연구 소비자문제연구 제53권 제2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83 - 113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고령소비자의 소비생활 인식, 만족, 문제경험을 확인하기 위하여 한국소비자원의 2019년, 2021년 한국의 소비생활지표 자료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특히 고령소비자의 주관적 소득계층 인식, 가장 중요한 소비생활 영역, 세부 영역별 소비생활 만족 및 전반적 소비생활 만족, 경험한 바 있는 소비자문제 유형을 비교하였다. 그리고 코로나 19의 장기화 이후 디지털 소비로의 전환이 가속화되어 고령소비자의 디지털 소비 여건 인식 및 디지털 유통 채널 이용경험을 탐색하였고, 전반적 소비생활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디지털 소비 관련 요인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2021년에는 2019년보다 고령자의 하류층 인식 비율이 증가하였고, 식생활과 의료생활을 가장 중요한 소비생활 영역으로 인식하는 것은 지속되었다. 2019년에 비해 2021년에는 고령자의 전반적인 소비생활 만족도가 상승하였다. 특히 주요 영역인 식생활, 의료생활, 주거생활의 만족도는 상승하였으나 금융소비 영역의 만족도는 감소하는 양상을 보였다. 소비자문제 경험 유형의 경우 고령자 특성 자체에 따른 차이보다는 품질불량, 비싼 가격 관련 문제 경험률이 상대적으로 높았으며 특히 2021년은 불완전 판매나 오배송 등 디지털 환경에서의 소비자문제 경험이 상위를 차지하였다. 고령자의 디지털 소비여건 인식은 2019년 대비 높아졌으나, 디지털 채널 이용율은 절대적으로는 여전히 낮다. 다만, 모바일 쇼핑 이용율이 큰 폭으로 증가하여 스마트폰 중심적인 접근이 요구된다. 또한 고령자의 전반적 소비생활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디지털 소비 관련 요인을 확인한 결과 2019년과 2021년 모두 디지털 소비여건 인식 수준의 영향력이 제일 컸다. 특히 2021년의 경우 금융플랫폼 이용 경험이 있는 경우, PC기반 인터넷 쇼핑 경험이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고령소비자 중심적인 정보정책 및 새로운 교육적 접근에 대한 제언을 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문헌 연구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