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34권 제8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27 - 24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외식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소비자보호 책임, 자선적 책임, 경제적 책임, 환경보호 책임)과 브랜드 이미지가 자기보상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가설을 설정하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2019년 7월 1일부터 30일까지 약 한달 간 조사하였다. 조사대상은 대구, 경북에 거주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353명을 대상으로 하여 실증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연구자가 직접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연구의 목적 등을 상세히 설명해 준 후 총 400부를 배포하여 불성실한 응답과 잘못된 기입으로 분석에 사용할 수 없는 47부를 제외한 총 353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최종 집계된 설문지는 코딩작업을 거쳐 SPSS 25.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기술통계,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였다. 첫째, 소비자보호 책임이 높은 관계를 보이고 있으며, 이어서 경제적 책임, 자선적 책임 순으로 인지적 이미지에 중요한 변수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환경보호 책임은 정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외식기업의 사회적 활동이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경제적 책임이 높은 관계를 보이고 있으며, 다음으로 환경보호 책임, 자선적 책임, 소비자보호 책임 순으로 정서적 이미지에 중요한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셋째, 외식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가 자기보상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인지적 이미지가 정의 영향관계를 보이고 이어서 정서적 이미지로 자기보상소비행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사회적 책임 활동을 하면 할수록 브랜드 이미지가 높아지므로 사회적 책임 활동의 지속적인 정책적인 방안이 요구되어 진다고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