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연식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로고스경영학회 로고스경영연구 로고스경영연구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57 - 70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을 이슈로 하며, 특히 복음적 경영을 지향하는 기업(이하에서는 복음적 기업이라고 칭함)과, 이와는 반대로 특별히 구별되지 못한 세상적인 기업(일반 기업이라고 칭함)을 구분하여 사회적 책임활동 모형이 어떻게 차별화되어야 하는지 제시한다. 기업들이 추구하는 경영의 성과 목표는 이윤추구를 통한 지속적 성장이라고 할 수 있다. 많은 복음적 기업과 함께 일반적인 기업들도 선의의 목적을 가지고 일자리 창출을 포함한 경제적 책임영역이나 고객만족 및 사회 기여를 표방하는 자선적 책임활동 영역 등의 차원에서 사회책임활동을 수행한다. 그렇다면 이러한 일반 기업에서 추구하는 사회책임활동과 이들과 경쟁이 불가피한 환경에 처해 있는 복음적 기업에서의 사회책임활동은 어떻게 구별되어야 하는가? 본 연구에서는 제기된 이슈를 사회책임활동 영역의 우선순위와 사회책임활동의 방향성을 골격으로 사회책임활동 모형을 차별화하여 제시한다. 본 연구에서는 복음적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 영역의 우선순위는 법률적 책임→윤리적 책임→복음적 책임→경제적 책임 등의 형태로 전환해야 함을 제안하고 있다. 그리고 사회책임활동의 방향성은 일반 기업의 활동이 순수공익형 및 마케팅 접목형인데 비해서, 복음적 기업의 활동은 자사의 유익함을 추구하거나 이름을 드러내지 않으면서 복음 전파에 기여하도록 주님이 사명을 감당하는 사회책임활동 모형으로 정의하고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문제제기
Ⅲ. 사회적 책임활동 모형의 재정의
Ⅳ. 결론 및 토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25-0010203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