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호균 (금오공과대학교) 김영애 (금오공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로고스경영학회 로고스경영연구 로고스경영연구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13.3
수록면
39 - 6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독경영이 어떠한 관련성을 가질 것이라는 전제하에서 시작하였다. 따라서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을 성공적으로 실천하고 있는 중소기업들의 CSR 주요 이슈들과 기독경영의 핵심원리들을 지속가능경영 자문도구를 활용하여 사례를 분석하기 위하여 전문가 집단의 속성평가를 실시하여 계층적 분석기법인 AHP 분석기법을 활용하였다.
분석을 위해 CSR 관련연구에 경험이 있는 연구진의 심층 인터뷰와 더불어 기업의 홈페이지를 참고하여 자료를 조사하였으며, 연구결과 기독경영의 핵심원리인 창조, 책임, 배려, 공의, 신뢰가 CSR을 성공적으로 실천하고 있는 중소기업들을 통하여 어느 정도 표출되고있다는 아주 흥미로운 사실을 발견하였다.
연구의 기대효과로는 기독경영의 핵심원리를 잘 반영하고 있는 CSR 실천기업들은 경영패러다임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함으로써 기업의 브랜드 가치향상과 새로운 기회창출로 지속가능한 기업으로 발전할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전문가 평가를 통한 객관적인 자료수집, 속성에 대한 가중치 부여와 측정기준의 공유, 그리고 시계열 자료수집의 한계를 극복할 수만 있다면 더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연구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비교연구나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기업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연구의 신뢰성을 더욱 높여 줄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분석을 위한 주요 이슈
Ⅲ. 실증적 연구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20-0031502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