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윤황 (장안대학교) 유현탁 (경상대학교) 김형진 (경상대학교) 최병근 (경상대학교) 김현식 (Mattron Corp.) 이기승 (Mattron) 강석근 (경상대학교)
저널정보
피터드러커 소사이어티 창조와 혁신 창조와 혁신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39 - 175 (3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 우리나라에서도 윤리경영에 대한 중요성이 널리 인식되어 기업의 사회적책임이 기업의 윤리적인 부분의 중심으로 자리 잡고 있다고 할 수 있으며, 많은 기업들에 있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전략적인 중요성으로 주목받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에는 기업이 단순하게 기부와 같은 행동에서 넘어서 기업이 지니고 있는역량과 사회적 요구를 연결하는 전략적인 사회공헌 활동으로 진화하고 있다. 이에따라 소비자가 지각하고 있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기업의 명성이나 신뢰 및행동의도와 어떠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는지 분석하여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의전략적 활용에 의미 있는 제언을 도출하고자 하였으며, 연구에 따른 결과는 다음과같다. 첫째,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인 환경보호 활동, 사회공헌 활동, 지역문화사업활동에 대해서 소비자들은 기업이 수행해야 할 사회적 책임활동이라기 보다는 당연히 수행해야하는 활동으로 인식한다는 것으로 분석되어 기업은 지극히 당연하게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을 수행하여야 할 것이다. 둘째, 소비자들은 기업이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기업시민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때 해당 기업을 더 신뢰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을 통해 신뢰를 증가시킬 수 있는 전략적 마케팅 활동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고객의 이탈을 방지하고 장기적인 관계를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을 하는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프리미엄 가격을 지불하고서라도 기꺼이 구매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에 대한 전략적 활용이 필요한 것으로 여겨진다. 넷째,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과 기업명성을 통해 형성된 기업신뢰는 소비자와의 장기적인 관계형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다섯째,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으로 형성된 기업명성과 기업신뢰는 해당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행동의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전략적 수단임을 시사하고 있다. 또한 전략적 관점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기업명성 제고 및 기업신뢰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기업의 매출향상에 기여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여섯째,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의 진정성이 어떤 목적이나 타의에 의한 것이 아니라 사회발전과 더불어 기업의 성장을 추구하는 측면에서 진정성을 갖고 자발적으로 수행하는 사회적 책임활동만이 기업의 지속가능경영을 가능하게 하는 것임을시사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기업은 전략적으로 기업의 특성에 맞는 사회적 책임활동뿐만 아니라 기업명성과 기업신뢰를 향상시킬 수 있는 활동들을 지속적으로 수행하여야 할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