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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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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병기 (서울시립대학교) 유재욱 전상택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161 - 183 (23page)
DOI
10.20462/TeBS.2019.8.20.4.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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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인터넷 쇼핑몰 시장은 매우 급격한 성장을 하고 있으며 쇼핑몰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기업들도 갈수록 많아지고 있다. 중국에서 온라인 쇼핑몰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이 증가함에 따라 온라인 기업들에게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활동이 중요하게 되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기업의 긍정적인 이미지 형성을 위한 마케팅 도구로 활용되고 있으며 기업의 사업 범위와 관계없이 지속가능경영을 위해서도 필수적인 것이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환경적 책임, 자선적 책임, 윤리적 책임, 경제적 책임 및 법적 책임요인으로 측정하여 연구하였다. 이를 위하여 중국 인터넷 쇼핑몰을 쉽게 접하고 이용이 용이한 20~30대 학생과 직장인 등의 중국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베이징, 상하이, 텐진 지역을 중심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기업태도 및 기업이미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와 기업태도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이미지 간의 매개역할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중국 인터넷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기업태도와 기업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기업태도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환경적 책임, 자선적 책임, 윤리적 책임, 경제적 책임, 법적 책임)과 기업이미지 간에 매개변수 역할을 하였다. 본 연구는 중국에서 인터넷으로 쇼핑을 하는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를 대상으로 조사하였기 때문에 실증연구로써의 가치와 국내 온라인 쇼핑몰 기업의 중국시장 진출 시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고 본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조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References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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