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산업학회 Tourism Research Tourism Research 제40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81 - 10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항공사 승무원을 대상으로 사회적 책임이 기업이미지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또한 조직동일시의 수준에 따라 사회적 책임의 결과 변수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에 사회적 책임과 조직몰입의 관계에 있어 조직동일시의 조절효과를 살펴봄으로써 항공사 사회적 책임 연구의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론적고찰을 통해 4개의 가설을 도출하였으며 선행연구를 기초로 설문을 구성하였다. 편의표본추출을 통해 200부의 설문자를 승무원을 대상으로 회수하였으며 결측치가 있는 자료를 제외하고 194부를 활용하였다. SPSS 21.0을 통해 자료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첫째, 사회적 책임은 이론적 고찰을 통해 경제적 책임, 법적 책임, 윤리적 책임, 자선적 책임의 하위요인으로 구분하였으며 그 중 윤리적 책임과 자선적 책임은 기업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1은 부분 채택되었다.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는 윤리적 책임, 자선적 책임 순으로 나타나 호의적인 기업이미지 제고를 위해서는 윤리적 책임의 역할이 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 둘째, 기업이미지가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회적 책임 중 경제적 책임, 법적 책임, 자선적 책임이 조직몰입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윤리적 책임은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는 자선적 책임, 경제적 책임, 법적 책임 순으로 나타나 조직몰입에 영향을 주는 사회적 책임 요인은 자선적 책임의 영향력이 가장 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 넷째, 사회적 책임과 조직몰입 관계에 있어 조직동일시는 경제적 책임, 윤리적 책임과의 상호작용효과를 제외하고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