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두식 (창원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경영경제연구소 경영경제연구 경영경제연구 제45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19 - 139 (21page)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들어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활동 효과를 내부고객인 직원의 관점에서 파악하는 연구들이 관심을 받고 있다. 또한 CSR 활동에 대한 연구 대상을 기업 외부의 이해관계자에서 기업 내부의 조직구성원으로 확대하여 조직구성원의 CSR 인식에 따른 조직성과를 측정하려는 연구도 점차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조직구성원의 사회적 책임(CSR) 활동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조직문화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검증하고자 한국의 대표적 IT 기업인 L사의 조직구성원(현장사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최종 359명을 표본으로 하여 실증분석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조직구성원의 사회적 책임(CSR) 활동은 기업의 재무적 성과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조직구성원의 사회적 책임(CSR) 활동은 기업의 비재무적 성과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조직구성원의 CSR 활동과 조직성과 사이에서 조직문화의 매개효과 여부를 분석한 결과 부분매개효과가 존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따라서 조직구성원의 CSR 활동은 조직성과에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설계
Ⅳ. 실증분석 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24-0004394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