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옥 (세한대학교) 가정혜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3권 제12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61 - 75 (15page)
DOI
10.21298/IJTHR.2019.12.33.12.6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기업경영에서 CSR활동은 중요한 부분이다. 사회적으로도 기업의 윤리의식에 대한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CSR은 기업의 핵심전략으로 대두되고 있다. 기업의 CSR활동은 기업의 부정적인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기 때문에 다양하게 궁극적으로는 재무성과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여행사 직원을 대상으로 몰입-신뢰 이론을 토대로 CSR이 조직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서울에 위치한 대형여행사의 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CSR은 조직몰입과 조직신뢰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직신뢰는 조직몰입과 조직충성도에 영향을 미치고, 조직신뢰는 조직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CSR이 조직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몰입-신뢰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CSR이 조직몰입보다는 조직신뢰에 큰 영향을 미치어 조직신뢰를 통해 조직에 몰입하여 충성을 한다는 것이다. 이는 몰입-신뢰이론에서 주장하는 관계마케팅에서 몰입-신뢰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지지하였다. 이를 통해 여행사기업에서는 CSR을 통해 직원이 조직에 몰입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해야한 다는 것을 시사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설정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8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26-0003770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