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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소영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4권 제8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159 - 175 (17page)
DOI
10.21298/IJTHR.2020.8.34.8.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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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년간 변화된 CSR의 패러다임은 호텔의 내 ・ 외부고객에게 많은 생각을 하게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호텔의 어떠한 CSR 동기가 직원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이다. 흥미로운 부분은 가설 1과 가설 2 즉, CSR 동기와 진정성의 분석 결과와 CSR 동기와 조직신뢰는 같은 결과로 자기본위적 동기를 제외한 전략적 동기, 이해관계자 동기, 가치지향적 동기가 진정성과 조직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CSR 활동은 고객보다는 직원이 해당 호텔의 비전과 부합하는지, 오너가의 마인드와 유사한지 등을 쉽게 파악하기 때문에 동기성에 있어서도 진정성의 유 ・ 무를 파악할 수 있는데, 자기본위적인 동기의 경우 세금 감면, 경영 이익 등만을 위한 방법으로 진정성과 신뢰감을 얻는데 부정적인 방법임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CSR 활동은 전략적인 마케팅 기법의 하나로 이해관계자적 동기와 가치지향적 동기가 수반된다면 진정성과 조직신뢰를 얻을 수 있음을 파악하였다. 즉, 이기적인 동기에 의한 CSR 활동은 조직에서 먼저 거절하는 방법으로써 CSR의 가치와 진정성이 조직신뢰에 중요함을 나타내고 있다. 셋째, 진정성은 조직시민행동에 정(+)의 영향 관계를 나타냈는데, 직원이 해당 호텔의 CSR 활동에서 사회를 배려하고 가치와 신념에 부합하는 활동으로써 진정성을 느낀다면 조직시민행동에 참여할 의도가 충분함을 뜻한다. 마지막으로, 조직신뢰는 조직시민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쳤는데, 조직의 공정성과 일관성 등은 조직 구성원 간의 신뢰인 상사 신뢰, 동료 신뢰 등에 영향을 미쳐 서로 간의 노하우를 공유하고, 어려운 상황에서도 동료를 돕는 행동을 하게 됨을 증명하였다. 본 연구는 CSR 동기의 연구로 이기적인 동기의 CSR 활동은 조직구성원에게 도움이 되지 않음을 시사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모형
Ⅲ.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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