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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식 (동국대학교) 이영면 (동국대학교_서울)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Korea Business Review Korea Business Review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1
수록면
117 - 140 (24page)
DOI
10.17287/kbr.2020.24.4.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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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회심리학적 관점에서 CSR활동 추진동기에 대한 구성원의 인식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어떤 원인에 대해 구성원이 긍정적으로 인식할 경우 구성원의 태도에도 긍정적 영향을 준다는 귀인이론을 참고하였으며, CSR활동 추진동기에 관한 기존연구를 통합하여 가치지향 동기, 이해관계자 지향 동기, 전략적 동기, 자기본위적 동기의 네 요인 관점으로 연구하였다. 그리고 조직몰입은 정서적 몰입, 규범적 몰입, 지속적 몰입의 세 요인 관점으로 살펴보았다.
실증분석 결과 가치지향 동기와 이해관계자 지향 동기는 정서적 몰입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으나, 자기본위적 동기는 정서적 몰입에 부정적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가치지향 동기일 경우에만 규범적 몰입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전략적 동기와 자기본위적 동기는 지속적 몰입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전략적 동기인 경우 정서적 몰입과 규범적 몰입에 유의하지 않았지만, 정(+)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를 통한 학술적 시사점은 CSR활동 추진동기를 네가지 요인 관점으로 연구하였으며, 구성원의 조직몰입을 높이기 위해서는 CSR활동이 가치지향 동기, 이해관계자 지향 동기로 추진되고, 특히, 전략적 동기로 추진될 경우 더욱 효과적임을 예측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실무적 측면에서 다음 다섯 가지의 시사점을 갖는다. 첫째, 기업에서 CSR활동 추진동기를 검토할 때 통합적 관점의 네 요인 연구를 권고한다. 둘째, CSR활동 추진동기가 구성원의 조직몰입에 유효한 영향을 준다. 셋째, 이해관계자 지향 동기가 조직몰입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기 위해서는 이해관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회사의 자발적인 CSR활동이 강화되어야 한다. 넷째, 전략적 동기의 경우 정서적 몰입, 규범적 몰입, 지속적 몰입 모두에서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기업의 CSR활동을 전략적 동기로 인식하게 되면 구성원의 조직몰입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러므로 CSR활동이 기업의 전략체계도에 반영되어 기업의 비전과 CSR전략과의 연계성을 강화하고,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와 연관된 CSR활동을 추진함으로써, 기업의 경제적 이익과 더불어 구성원의 조직몰입을 동시에 향상시킬 수 있다. 마지막으로, 자기본위적 동기로 CSR활동을 추진하더라도, 지속적 몰입 측면에서는 긍정적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과 가설
Ⅲ. 연구 방법
Ⅳ. 결과
Ⅴ. 결론
REFERENCES
국내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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