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은희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 관광학연구 제43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55 - 17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호텔 종사원을 대상으로 기업가정신과 내ㆍ외부 CSR 활동이 조직신뢰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통합적으로 파악하고자 하였다.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이론적 모형을 구축한 후 국내 15개 특급호텔 종사원에게 실증조사를 실시한 결과 유효한 표본 450부를 확보하였다. 구조방정식 모델을 통한 자료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기업가정신은 호텔의 내ㆍ외부 CSR 활동에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호텔의 내ㆍ외부 CSR 활동은 종사원의 조직신뢰에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호텔의 내ㆍ외부 CSR 활동은 종사원의 직무만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나 조직신뢰의 완전 매개효과로 직무만족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기업가정신, 내․외부 CSR 활동, 조직신뢰와 직무만족 간에 유의미한 상호 관련성을 규명하였다. 특히 기업가정신과 내․외부 CSR 활동이 종사원의 조직에 대한 신뢰를 높이는데 기여한다는 점을 밝힘으로써 호텔의 지속가능경영과 효과적인 조직관리 측면에서 이들의 중요성을 확인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더불어 조직에 대한 신뢰가 호텔 종사원의 직무만족 향상을 위한 선행요인임을 밝혔다. 마지막으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 학문적 기여도와 실무적인 시사점에 대하여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