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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미애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4권 제2호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159 - 172 (14page)
DOI
10.21298/IJTHR.2020.2.34.2.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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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외식기업의 사회적 책임(CSR)활동의 요인을 중심으로 외식기업의 사회적 책임(CSR)활동 요인이 조직시민행동, 그리고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나아가 조직시민행동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외식기업의 사회적 책임(CSR)활동에 대한 필요성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국내에서 이루어지는 사회적 책임(CSR)활동에 대한 기초자료를 마련하며, 관련 연구에 대한 연구자들의 관심을 유도하고, 외식업계에 걸친 경영 전략 다변화와 외식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효율적인 방안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외식기업의 사회적 책임(CSR)활동 요인 중 법적 책임, 경제적 책임 요인이 조직시민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윤리적 책임과 자선적 책임은 조직시민행동에 유의 수준내에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외식기업 종사원의 조직시민행동이 조직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셋째, 외식기업의 사회적 책임(CSR)활동 요인 중 자선적 책임, 법적 책임 요인이 조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윤리적 책임과 경제적 책임은 조직성과에 유의 수준내에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의 검증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외식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이 높인 종업원들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자신의 직무와 역할에 융합해서 직무과정에서 조직에 이로운 행위를 행할 가능성이 높다고 하였다. 따라서 사회적 가치를 기업 시스템에 내재화하는 인사 관리와 조직 운영, 그리고 문화를 형성하여 지속가능경영 성과관리를 중장기적 과제로 설정하고 기업 가치 제고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속적인 활동을 수행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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