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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공법학회 공법연구 公法硏究 第44輯 第1號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493 - 517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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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기대감이 어느 때 보다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지만 법학계에서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논의는 최근에 와서 시작되고 있다.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은 이를 지탱해줄 사회 발전과 선순환 구조를 이루고 있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법적 영역에서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국가나 법의 역할에 대한 적극적인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와 같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국민의 기대와 법적 영역으로의 확산은 “기업의 궁극적인 목적은 이윤추구에 있고, 사회적 책임은 부차적인 것”이라는 기존의 인식에서 벗어날 것을 요구하고 있기도 하다. 특히, 우리나라 같이 ‘기업은 이윤추구’라는 전통적 기업문화가 자리 잡고 있는 상황에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법으로 규정하여 이윤추구라는 틀을 극복하고 기업시민으로서의 책임을 적극적으로 이행하도록 촉진하는 법의 후견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다는 점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논의는 법적 영역으로 확산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우선 기업의 사회적 책임론이 가장 먼저 등장하고 구체화된 미국에서의 논의를 연혁적으로 살펴보았다. 미국은 중국이나 유럽연합과는 달리 비록 법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을 명문화하여 규정하고 있지는 않으나 미국 내 사회적 책임의 형성과정은 모든 국가에서 논의하고 있는 CSR의 시초라는 점에서 의미하는 바가 적지 않다. 이후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중국과 유럽연합의 사례를 비교·분석하여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우리나라의 정책적 대안 마련에 대한 토대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목차

Ⅰ. 서론Ⅱ. 기업의 사회적 책임 성립과정: 미국Ⅲ.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법제화 : 중국과 유럽연합Ⅳ.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법적 인식 비판과 입법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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