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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세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법학회 법학연구 法學硏究 第23卷 第1號(通卷 第89號)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25 - 50 (26page)
DOI
10.57057/LawReview.2023.03.23.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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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핵심적 목표는 국가의 헌법적 시장경제질서에서의 개인과 사회관계 속에서 기업의 지속가능성이다. 기업의 지속가능성은 미래 인류의 생존에 관한 쟁점이며, 현시점과 미래의 시점에서 기업의 지속가능성은 단순히 판매와 이익극대화를 초월하여 사회적 책임이라는 당위를 조화롭게 수행할 수 있도록 기업에게 주어지는 것이다. 기업의 책임과 역할이 일정한 재화와 서비스의 생산에 의하여 결국 판매로 발생하는 기업의 이윤창출이라는 인식에 대한 근본적인 전환은 어느 정도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다. 기업도 마찬가지로 사회의 일원으로 막중한 책임의식을 갖고 있어야 하고, 우리 인류의 역사 속에서 드러난 무수한 파괴와 무질서도 한편으로는 기업의 경제 활동과 일정 부분 관련이 있음을 인식해야 한다. 따라서 시장경제질서에서 기업에게 세계적 시민 또는 기업으로서의 책임과 중요한 역할을 갖고 있는 것은 중요한 의식 전환의 작업이다.
기업의 경제적 책임은 기업활동의 이윤창출이라는 수단을 가지고 우리 사회에서의 책임과 역할이라는 인식에서 출발해야 한다. 또한 그 역할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목적은 우리 사회의 경제적 발전과 국가 경쟁력이라는 관점에서 국민경제 선순환을 위해 필요한 것이며, 결국 기업의 경제적 책임이 직접적으로 기업의 역할임을 인식해야 하므로 법적 및 윤리적 책임은 기업의 의무인 것이다. 기업에게 주어진 사회적 및 국가적 환경 속에서 책임감 또는 책임의식을 갖고 문제를 해결하고 사회적 및 정치적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 특히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대부분 헌법상 시장경제질서에 기초하고 있으므로 기업의 자발성이 필요하며, 이것이 보이지 않은 손이라 할 수 있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며 동시에 기회의 영역이기도 하다. 국가 경제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기업이 결국 경제적, 법적 및 윤리적 책임을 갖고 기업의 책임 영역을 인식하는 기회로 삼아야 할 것이다. 더욱이 책임감 있는 기업의 활동이 사회적 이미지 개선과 경제적 문제 해결에 신뢰성을 구축해야 할 것이다. 기업과 경영자는 기업의 역량과 가치를 활용함으로써 차별화 및 경쟁력을 높여 전략적으로 성장시킬 수 있고, 이를 통하여 기업의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함께 높임으로써 궁극적으로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가능하게 한다.
자유시장경제질서에서 국가는 개인의 자주적 경제계획과 판단에 의한 자유로운 경쟁질서를 확립할 책무를 가진다. 개인으로서의 기업은 경제활동의 주체로서 자주적 계획과 판단에 따라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여야 한다. 기업은 한 개인의 순수한 사적 소유의 대상으로서만 머무를 것이 아니라, 전체 국민이 참여하고 공유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결국 기업의 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통하여 기업의 사회화는 국가의 헌법적 시장경제질서에서 해결해야 할 것이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경제질서와 기업의 가치규범
Ⅲ. 경제질서에 의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관계와 범주
Ⅳ.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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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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