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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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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하의의 (이화여자대학교) 이혜미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학회 소비자학연구 소비자학연구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95 - 217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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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국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소비자 인식과 행동적 반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이러한 영향이 소비자의 자본주의적 태도에 따라 어떻게 달라질 수 있는지 살펴보았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은 경제적 책임, 법적 책임, 윤리적 책임, 자선적 책임으로 구성되며, 소비자 인식은 기업 평판과 기업 태도를 중심으로 살펴보았고, 소비자의 행동적 반응은 구매의도로 측정되었다. 본 연구를 위해 중국의 베이징과 상하이 지역에 거주하는 20대~50대 소비자 38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자 인식의 하위 요인인 기업 평판의 경우, 윤리적 책임을 제외한 경제적, 법적, 자선적 책임이 기업 평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소비자 인식의 또 다른 하위 요인인 기업 태도의 경우, 경제적 책임과 자선적 책임이 기업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 중 경제적 책임, 윤리적 책임, 자선적 책임이 소비자의 구매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기업 평판 및 기업 태도는 구매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넷째, 소비자의 자본주의적 태도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소비자 인식 및 소비자의 행동적 반응 간의 관계를 유의미하게 조절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중국 내 기업들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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