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27권 제5호
발행연도
2012.10
수록면
361 - 38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기존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연구 분야를 좀 더 확대시켜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가치 와의 관련성에 대해서 실증적으로 살펴보았다. 즉,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실행하는 노력에 대한 대용치로 KEJI Index를 사용하고, 기업가치 관련 변수들 중에서 Tobin Q와 MB(자기자본의 시장가치/ 자기자본의 장부가치)를 사용하여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가치 변수와의 관련성을 실증적이며 체계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경제정의실천연합에서 평가한 기업의 경제정의지수가 높을수록 기업가치는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기업의 사회적 책임 실천에 대한 노력의 결과가 빠르게 전파된다면 해당 기업의 사회적인 이미지는 좋은 기업으로 크게 부각되고 있으며, 결과적으로 기업의 매출 증대를 통한 기업가치 증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윤리경영을 도입한 기업들과 그렇지 않은 기업들의 기업가치에 대한 차이를 검증한 결과에서 윤리경영을 도입한 기업들이 기업가치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실천에 대한 직·간접적인 노력의 결과인 윤리경영을 도입하여 실천하는 기업과 그렇지 않은 기업 간에 사회적인 인식 부분에서 분명한 차이는 존재하며, 상대적으로 기업가치 증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셋째,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시행하는 기업들에 대해서 우수기업과 평균이하의 기업으로 나누어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기업의 경제정의지수가 우수한 기업일수록 기업가치는 크게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는 기업에 대해서 좋은 평가를 할 것이다. 결과적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는 기업들이 자본 시장의 이해관계자들에게 더 좋은 평가를 받고 있어 기업가치가 더 높게 나타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2-0021896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