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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71 - 9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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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점포속성에서 야기되는 혼란을 유사혼란, 과잉혼란, 모호혼란으로 구분하여 이러한 혼란이 소비자 감정 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혼란을 지각한 소비자의 조절초점성향과 관여도 수준에 따라 혼란 지각과 소비자 감정 반응 간에 차이가 있는 지를 검증하고자 부산·경남 소재의 대학생 및 직장인 27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분석 결과, 소비자가 혼란을 높게 지각할수록 후회와 분노의 감정 반응이 높아지는 것을 볼 수 있었고, 향상초점의 소비자들은 혼란이 분노에 미치는 영향력이, 예방초점 소비자들은 혼란이 후회에 미치는 영향력이 더 크다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또한 관여도가 높을 때보다 관여도가 낮을 때 혼란수준의 고저에 따른 소비자 감정 반응의 차이가 더 두드러지는 결과를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소매환경에서의 소비자 혼란 연구의 범위를 확장시키고 소매 마케팅 전략에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하리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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