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2권 제6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45 - 6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점차 증가하고 있는 국내 자동차시장에서의 수입차의 시장 점유율 비중에 주목하여, 수입차 구매자가 자동차의 구매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어떠한 요인에 큰 비중을 두고 경쟁대안을 검토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선행연구 등에서 제시된 소비자의 자동차 구매행동 과정상의 각종 고려 요인을 선정, 이에 대한 AHP분석을 통하여 소비자가 어떠한 요인을 더 중요하게 고려하는지에 대한 우선순위를 파악하였다. [연구결과] 구성 요인들을 종합한 결과에서는 1계층 기준인 성능에 해당하는 내구성과 연비가 각각 종합 순위 1, 2순위로 가장 높은 가중치를 가지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이어 이미지에 속하는 디자인이 종합 순위 3위, 브랜드가 5위를 차지하여 고객들이 수입차를 구매하는데 성능 다음으로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다. [연구의 시사점] 최신의 수입차 소비자의 구매선택 경향을 파악함과 동시에 관련 주제의 연구에 AHP분석 방법을 적용하여 결론을 도출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실증 연구를 수행했다는 점에서 학문적인 시사점을 가지고 있다고 하겠다. 또한 수입차 구매자의 구매선택기준에 대한 파악과 그에 대한 제시를 통하여 수입자동차업체가 소비자의 구매 선택을 강화하기 위해 어떠한 요소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지 판단할 수 있는 근거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2-0022032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