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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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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윤리경영,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실천은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경영의 패러다임으로 인식되고 있다. 최근 윤리경영은 남양유업이 대리점에 밀어내기식 불평등 관행, 유통업체들의 중소 제조업체들에 대한 납품단가 인하요구와 이벤트 참가 강요, 친환경 상품개발의 외면 등과 같은 이러한 시장환경에서 본 연구는 다차원의 윤리경영(윤리가치, 윤리강령, 공정성, 평판)이 소비자의 신뢰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대전지역의 유통업체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161개의 설문을 회수 및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째, 윤리경영의 공정성을 제외한 윤리가치, 윤리강령, 그리고 평판이 신뢰에 유의적인 영향관계로 나타났다. 둘째, 소비자 신뢰는 충성도에 정(+)의 영향 관계로 확인되었다. 셋째, 윤리경영의 공정성을 제외한 윤리가치, 윤리강령, 평판이 소비자의 충성도에 정(+)의 관계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유통업체들은 소비자의 신뢰와 충성도를 담보하기 위해 소비자들이 상식적으로 납득되고 공감할 수 있는 윤리경영을 실천해야 하며, 유통업체들이 윤리경영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조직내부 구성원들에게 지속적인 윤리경영의 교육과 윤리경영을 실천할 수 있는 조직분위기의 조성 그리고 윤리경영에 대한 내부 구성원들의 만족을 통한 고객으로의 윤리문화 확산이 바로 소비자의 끊임없는 신뢰를 얻을 수 있음을 시사케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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