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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29권 제6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21 - 4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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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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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윤리경영, 기업에 대한 사회적 책임의 실천은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인식되고 있다. N유업이 대리점으로 밀어내기씩 불평등 관행, 대형 유통업체들의 중소 제조업체들에 대한 납품단가 후려치기와 이벤트 참가 강요, D항공의 땅콩회항사건, 친 환경 상품개발의 외면 등과 같은 이러한 시장 환경에서 본 연구는 다차원의 윤리경영(윤리가 치, 윤리강령, 공정성, 실천의지)이 소비자의 신뢰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대전 및 천안지역의 유통업체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285개의 설문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첫째, 윤리경영의 윤리가치와 공정성은 소비자의 신뢰에 통계적으로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윤리경영의 공정성은 충성도에 정(+)의 영향 관계로 확인되었다. 반면, 신뢰는 충성도에 부(-)의 영향관계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유통업체들은 무엇 보다도 소비자들에게 윤리경영의 윤리가치와 공정성을 통한 무한한 실천만이 신뢰와 충성도를 갖는 동시에 올바른 윤리경영 기업으로서의 이미지를 소비자들로부터 얻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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