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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수정 (국민대학교) 박해란 (이화여자대학교) 최샛별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79 - 299 (21page)
DOI
10.16881/jss.2020.01.31.1.2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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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그 동안 소비자학과 경영학 등의 분야를 중심으로 논의되어 온 윤리적 소비 대해 사회학적 분석을 시도하여, 이에 관한 학문적 논의의 지형을 확대․심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중간계급 출신 고학력 20대 여성 16인을 대상으로 1:1 심층면접을 실시하여 이들의 언어를 통해 드러나는 일상 속 윤리적 소비 경험과 실천, 윤리적 소비(자)에 대한 인식과 태도를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 연구참여자들은 외부적으로 마련된 윤리적 소비 환경 속에서 무의식적으로, 그리고 단절적으로 윤리적 소비를 실천․경험하고 있었다. ‘윤리 실천’과 ‘실리 추구’가 절충되어 전개되는 이들의 윤리적 소비에서 윤리는 일종의 ‘부가가치’이자 ‘소비정당화 기제’로 작동하고 있었으며, 이들은 그들이 ‘진정한’ 윤리적 소비자라 생각하는 사람들과 자신들을 비교하여 스스로에 대해 ‘윤리적인 편인 소비자’라는 정체성을 부여하였다. 본 연구는 이를 통해 그 동안 윤리적 소비자에 상정되어 온 ‘이타적이고 의식적인 소비자’라는 고정적 정체성과, 물질주의 대안으로 간주되어 온 윤리적 소비의 본질적 속성을 비판적으로 재고하는 한편 윤리적 소비(자)에 내재된 특수한 계급성의 문제를 논의하였다.

목차

1. 서론
2. 선행연구 검토
3. 연구대상 및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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