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범우 (안동과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1권 제6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219 - 234 (16page)
DOI
10.21298/IJTHR.2017.06.31.6.21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외식기업의 기업시민행동과 윤리적 기업태도와 윤리적 기업태도가 윤리적 소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하는데 목적을 갖는 실증 분석하였다. 전체적으로 가설1의 외식기업의 기업시민행동과 윤리적 기업태도가 소비자의 윤리적 소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기업시민 행동에서는 윤리적 책임행동과 긍정적인 영향과 가설2의 윤리적 기업태도 또한 윤리적 소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설3의 윤리적 소비가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가설4의 윤리적 소비가 범적책임행동과 소비자의 구매의도간의 매개 효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가설5의 윤리적 소비가 윤리적 기업행동과 소비자의 구매의도와의 사이에 미치는 매개효과 또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보면 기업 시민 행동으로서의 경제적, 법률적, 윤리적, 자산적 책임활동과 기업의 윤리적 기업 태도로서의 기본 법률의 토대위에 법과 룰에 따라 경영을 행하는 윤리친화적 기업 활동에 대한 이미지가 강할수록 소비자의 도덕적 소비의식과 함께 기업의 소비자 관련 행사나 활동에의 참여를 통해 가치 공유와 소비자들의 공동 참여를 통해 교감을 맞고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함으로써 구전, 재 구매 등의 지속적 관계유지에 이르게 됨을 시사한 것으로 평가 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 도출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26-000969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