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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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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Tae H. Choi (KDI School of Public Policy and Management) Jin Chul Jung (Chosun University)
저널정보
조선대학교 지식경영연구원 기업과혁신연구 기업과 혁신연구 제47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75 - 198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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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0년은 한국기업들에게 기업윤리와 투명경영의 중요성이 강조된 시기였다. 21세기 직전 한국기업들은 투명하지 않은 지배구조 문제점으로 IMF 경제위기를 경험하였다. 이후 한국기업들은 기업윤리 혹은 윤리경영을 기업운영의 중요 아젠다로 설정하고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에게 이를 공시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기업윤리 활동이 단순히 보여주기식의 문서화에 그치지 않고, 기업성과를 높이는 핵심 역량으로 작동하는지에 대한 의문도 제기되었다. 기업윤리 관련해 많은 연구는 기업의 윤리경영과 재무성과 혹은 사회적 성과의 관련성에 관심을 기울였다. 반면에 윤리경영이 기업 이미지 개선이나 평판을 높이는 차원을 넘어서, 종업원들이 윤리적 활동이나 이슈에 어떻게 인식이 변화하는지의 동태적 추세 분석 연구는 충분하지 않았다.
본 연구는 이러한 연구의 미비점을 보완하기 위해 추세 분석을 하였다. 기업윤리와 윤리경영 시스템에 대한 이슈를 제시하고 이에 대한 종업원 인식(중간관리자 중심)을 조사하였다. 연구의 시점은 2005년과 2015년으로 하여 10년 간의 기업윤리 인식의 동향을 비교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CSR 대상은 고객이나 종업원을 우선하고 있어, 기업이 주주중심에서 고객/종업원 중심의 이해관계자 경영으로 전환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내부고발제도나 평가체계 등 윤리경영의 명시적 제도화는 개선되고 있지만, 아직도 윤리 관련된 의사결정에 갈등이 존재하고 공정과 차별이 윤리적 관점으로 점차 강조됨을 알 수 있다. 셋째, 기업 내 윤리적 가치 향상 방안으로 윤리강령 등의 명시적 내용을 인사관행이나 전략적 판단에 보다 적극적으로 적용됨을 강조하고 있다. 넷째, 기업활동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부정 뇌물이나 비공정 방법 등은 많은 개선이 이루어짐을 알 수 있다. 다섯째, 회사 신뢰는 높아지는 반면 정부나 정치, 그리고 지나친 탐욕적자본주의 경쟁 등은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2005년과 2015년 간을 비교한 것이며, 이후 2025년 시점에서 관련된 유사한 후속연구를 통해 기업윤리와 관련된 종업원의 인식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추세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목차

Ⅰ. Introduction
Ⅱ. Comparison of Managers’ Perception of BE (2005 vs. 2015)
Ⅲ. Post-2015 Key Issues in Business Ethics Analysis, and Research Implications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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