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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영교육학회 한국경영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경영교육학회 2014년도 추계 학술발표대회논문집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612 - 624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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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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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시장에서 소비자들의 재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한류관심도와 한류접촉도로 나누고, 이미지를 한국국가와 기업이미지, 그리고 제품이미지 및 브랜드자산으로 나누어 다각적 차원에서 분석하였다. 데이터는 대구·경북에 거주중인 20대 외국인 성인남녀를 중심으로 직접 설문을 실시하여 총 226부의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검증한 결과, 한류관심도와 한류접촉도가 한국기업이미지와 한국국가이미지 및 제품이미지, 그리고 브랜드자산이 높을수록 스마트폰 재구매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하였다. 추가적으로 이 결과가 성별과 나이, 국가, 한국체류기간, 스마트폰 사용기간 등에 따라 어떻게 다른지 살펴보았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한류지각에 따른 외국 소비자의 스마트 폰 구매패턴을 파악하고, 범국가적 차원에서의 마케팅활동과 기업에서의 이미지 및 브랜드자산관리에 중요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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