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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황민혜 (Namseoul University) 신예경 (Namseoul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1권 제3호(통권 제106호)
발행연도
2018.4
수록면
300 - 306 (7page)
DOI
10.7782/JKSR.2018.21.3.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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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수려선이 해방 이후 수원의 도시 공간 구조에 미친 영향에 대해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1904년 한반도의 대륙 침략을 위한 병참기지화의 전략에 의해 건설된 경부선과는 달리, 1920년대 일제가 문화통치로 방향을 전환하면서 지역 개발을 위해 건설된 수려선은 수원과 동서방향으로 타 도시를 잇는 주요한 교통수단이었다. 비록 1972년에 폐선이 되었지만, 현재 수원의 도시 가로 구조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여겨져, 본 논문은 해방 이후에서 현재까지 3단계의 변화 과정으로 수원 도시 가로 구조의 특징을 살펴보았으며, 이에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먼저, 해방 이후부터 1962년 사이의 수려선의 도시 구조에 미친 영향이다. 이때는 화성 남문과 수원역 사이 매산로를 중심으로 하는 상업지역이 급격히 팽창하였는데, 수려선은 도시 팽창의 차단막 역할을 하였다. 둘째는 1962년부터 1972년 전후의 도시 구조 변화이다. 고속도로의 등장과 수원의 산업 정책의 변화로 인해 수려선은 기존의 경부선과 대한민국 도로 교통의 상징이었던 경부고속도로를 선적으로 연결하는 역할을 하였으며, 이로써 수려선은 수원시 내부에 생성되는 가로의 축이 되었다. 셋째는 1972년 폐선이 된 이후의 도시 가로 형성에 미친 영향 관계이다. 철로로 인해 양분되었던 지리적 제약이 없어졌으며, 도시 가로는 팽창하였다. 그럼에도 가로가 놓이는 방식은 수려선이 놓였던 형태를 기준으로 한 격자구조를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수려선의 등장 및 성장 · 쇠퇴
3. 해방 후 수원 도시 구조의 변화 과정에 수려선이 미친 영향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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