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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노인복지학회 노인복지연구 노인복지연구 제71권 제1호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215 - 250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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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우울 문제를 겪는 노인이 어떤 과정을 거쳐 복지서비스에 접근하는지를 질적으로 탐색하고,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접근성 문제와 영향요인에 관해 밝히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시 A구 노인복지관 이용자 및 미이용자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하고, 우울감을 경험한 참여자 39명의 응답을 내용분석을 통해 범주화하여 이를 접근성의 차원과 영향요인으로 분류 및 배치한 후 그 관계를 파악하였다. 분석 결과, 서비스의 접근 과정 전반에 걸쳐 강하게 영향을 미친 요인은 ‘경험’ 여부, ‘현재 이용’ 여부 그리고 ‘권유와 지지’였다. 공급 측면에서는 ‘경제력/비용’, ‘이용 과정’, ‘서비스 존재’ 등의 요인이 지목되었다. 수요 측면에서는 ‘성취와 보람’, ‘교류와 의지’가 주요한 요인이었다. 노인의 복지서비스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정책적 함의는 다음과 같다. 우선, 노인이 현재 이용 중인 서비스 기관을 홍보 플랫폼으로 적극 활용하고, 현재 이용하는 서비스에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통합하여 제공할 필요가 있다. 서비스 공급 측면에서는 서비스 이용료 감면 혜택을 확대하고, 서비스 수혜자 선정 절차상의 공정성을 나타내야 한다. 참여능력(ability to engage)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개인의 성장을 이끌어내는 경험을 제공하고, 이용자간 사회자본을 강화함으로써 수용성을 제고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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