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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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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동북아학회 한국동북아논총 한국동북아논총 제83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73 - 9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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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은 2009년 자동차생산 세계 1위국으로 부상한 이래, 2015년 현재 2,450만대를 생산함으로써 역동적인 발전을 해오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이러한 발전과정에서 중국자동차산업 의 생산구조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를 살펴보는 것이 주목적이다. 생산구조의 특성을 나타내는 요소수요의 가격탄력성, 알렌(Allen)의 요소 대체탄력성과 생산성을 추정할 수 있는 초월대수비용함수를 사용하였다. 생산성은 기술변화에 의한 내부 요인과 기업외적인 외부요인으로 구분하여 추정하였다. 자료는 1992년부터 2013년까지 중 국자동차공업연감과 중국노동통계연감의 시계열자료를 사용하였다. 이와 같은 실증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자본과 노동의 자체 대체탄력성은 요소가격과 요소수요가 음(-)의 관계를 갖는 생산이론과 부합하였다. 그러나 중국의 자동차산업에서 자본의 가격탄력성이 노동의 가격탄력성보다 더 높았다. 즉 기업이 요소고용에서 임금보다 자본가격에 더 민감하게 대응하였다. 둘째, 중국 자동차산업에서 자본과 노동간 대체관계를 갖고 있다. 셋째, 자본집약적이고 노동절약적인 기술진보가 이루 어지고 있다. 넷째, 중국자동차산업에서 생산성은 1990년 후반부터 오히려 감소하고 있다. 내부요인 기술진보는 향상되고 있으나 외부요인에 의한 생산성 감소가 더 크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2000년대 들어서 중국 자동차산업이 이루고 있는 획기적인 생산량의 증가는 생산성 증가에 의한 것이 아니라 대부분 생산요소의 증가에 의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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