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4권 제5호
발행연도
2010.10
수록면
417 - 44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치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부모상담 및 아동상담에 대한 교육을 유치원교사 들이 어떻게 인식하고 있으며 요구하는 교육 내용은 무엇인지, 또 부모, 아동 상담을 위한 외부 지원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과 요구는 어떠한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경기 지역의 공·사립 유치원교사 308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여 빈도와 백분율, x2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먼저, 교사들은 부모상담과 부모상담 교육이 필요하다고 하였으나 이에 대한 교육은 제대로 받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고, 교사들이 원하는 부모상당 교육내용은 효과적인 대화방 법과 부모유형별 부모상담 방법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교사연수에서 상담 전문가나 관련학과 교수가 멘토링을 통해 교육해주는 것을 선호하였다. 다음으로 교사들은 아동상담과 아동 상담교육이 필요하지만 이에 대학 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고, 교사들이 원하는 아동상담 교육내용은 생활지도에 활용활 수 있는 상담기법과 담임하고 있는 유아에게 적절한 상담기법으로 나타났다. 또 대학 또는 대학원의 양성 기관에서 상담전문가가 상담장면 참관률 통해 교육 시켜주기를 바라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유아교육기관의 상당에 대한 외부 지원에서 교사들은 부모상담은 교육에 대한 지원을 아동상담은 아동상담의 직접적인 지원을 원했다. 또 유아교육전공 교사가 대학원에서 상담교사 자격을 취득하여 전문상담 교사를 양성하고, 이들 교사들은 시·도 교육점이나 유아교육진흥원에서 유치원 몇 곳을 묶어 파견하여 지원하는 방법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04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