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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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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341 - 36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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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많은 장애학생들이 통합학급에 배치되고 있는 가운데 이들이 겪는 여러 가지 학교 부적응과 심리․정서적 문제를 지도하기 위해 전문상담교사의 장애학생 상담 지원에 대한 실태와 인식을 분석하여 전문상담교사의 역할 정립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전국 7개의 도와 대도시 소속 교육청, Wee센터, 중․고등학교에 재직하고 있는 전문상담교사 127명의 설문지를 조사하여 결과 분석하였다. 이에 대한 연구 결과는 첫째, 장애학생 상담 지원 실태를 보면, 전문상담교사 대부분 장애학생을 위한 상담 지원 방법은 집단상담, 가족상담, 특수검사 실시 및 해석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보다는 주로 개인상담을 지원하는 경우가 많아 일반학생에 비해 제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었다. 또한 개인상담은 무엇보다 통합학급 교사, 특수교사와 협력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성과 지역사회 유관기관과 비교적 협력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장애학생 상담 지원 인식을 보면, 전문상담교사 대부분 장애학생을 위한 상담 활동의 중요성은 인식하고 있으나, 일반학생을 상담하는 것에 비해 장애학생을 상담하는 시간비율이 훨씬 적으며, 여전히 장애학생 상담과 지도를 특수교사의 몫으로 간주하고 있었다. 따라서 장애학생 상담에 관한 전문상담교사들의 적극적인 인식 변화와 역할 수행 능력을 신장하기 위한 행동 실천을 강화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전문상담교사는 장애학생을 위한 상담 사례관리 계획을 수립하여 지속적으로 장애학생을 위한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관련 연수를 적극적으로 이수하여 상담교사와 통합학급교사, 특수교사의 협력 체제를 더욱 강화한다면 장애학생을 위한 보다 전문적인 상담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았다. 이런 결과를 바탕으로 몇 가지 제언과 논의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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