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11.2
수록면
417 - 44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4시간 다문화보육시설의 존재와 운영의 의미를 이해함으로써 다문화가정 영유아를 위한 보다 효율적이고 질 높은 보육이 제공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보육시설장의 어린이집 운영경험과 이야기를 토대로 24시간 다문화보육시설에 대한 의미를 탐구해가는 내러티브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24시간 다문화보육시설은 다문화가정 영유아를 미래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인정하며 그들이 지닌 문화적 잠재성 및 유능감을 지지하는 곳으로서의 의미를 갖는다. 반면 24시간 다문화보육시설의 존재의미에는 결혼이민자가정의 가족갈등 및 외국인근로자 부모의 열악한 노동조건 등 다문화가정이 처한 사회·경제적 어려움이 반영되고 있다. 또한 24시간 다문화보육시설은 영유아의 발달을 다양한 측면에서 지원함으로써 다문화가정자녀의 전인적 성장에 기여하며, 외국인부모의 부모역할강화를 위한 노력과 부모를 위한 포괄적 지원이 이루어지고, 지역사회·기업·자원봉사자들의 긴밀한 협력 및 연계를 통해 보육공동체로서 사회적 네트워킹의 구심점이 되고 있다는 점에서 그 운영의미를 찾을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09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