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1.4
수록면
369 - 39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논리적 사고의 성격을 알아보기 위하여, 철학적 토론활동에 나타난 유아의 추론수행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철학적 토론활동을 잘 숙지하고 있는 6명의 교사가 131명의 만 5세 유아와 서로 다른 3개의 토론주제에 대해 수행한 총 18회의 철학적 토론활동 자료가 분석되었다. 연구 결과로, 첫째, 유아들의 추론수행을 분석한 결과 논리추론수행이 오류추론수행보다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토론주제에 따라 추론수행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논리추론수행을 분석한 결과, 유아들이 연역추론수행과 귀납추론수행을 하는 횟수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토론주제에 따른 논리추론수행의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유아의 오류추론수행을 분석한 결과, 유관성의 오류, 약한 귀납의 오류, 언어적 오류, 가정의 오류 등이 나타났다. 그리고 추론오류의 사용 횟수에서 약한 귀납의 오류가 언어적 오류에 비해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토론주제에 따른 오류추론수행의 차이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1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