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9권 제5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41 - 16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논리적 사고 교육의 기초를 마련하기 위하여, 유아의 논리적 사고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철학적 토론활동에 나타난 유아의 주장과 이유의 논리적 관계를 분석하고, 나아가서 이유들이 어떠한 성격을 지니는가를 분석하기 위하여, 철학적 토론활동을 잘 숙지하고 있는 교사가 25명의 만 4세 유아와 1년 6개월 동안 매주 1회씩 수행한 총 36회의 철학적 토론활동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로, 첫째, 철학적 토론활동 과정에서 제시된 유아들의 주장과 이유의 논리적 관계를 분석한 결과, 철학적 토론활동 과정에서 유아들이 자신의 주장에 대해 제시한 그럴듯한 이유나 근거가 그럴듯하지 않은 이유나 근거에 비해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철학적 토론활동에서 유아들이 자신의 주장에 대해 제시한 그럴듯한 이유나 근거의 성격이 어떠한가를 분석한 결과, 유아들이 자신의 주장에 대해 창의적 이유, 배려적 이유, 책 내용 이유, 객관적 정보 이유들을 제시하고 있으며, 유아들이 책 내용을 이유나 근거로 말하기보다는 객관적인 정보나 지식을 이유로 제시하는 것이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에 근거하여, 첫째, 유아들이 자신의 주장에 대해 그럴듯한 이유나 근거를 상당히 제시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유아들이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유아의 논리적 사고 교육은 지식 교육이나 배려적 사고 교육, 그리고 창의적 사고 교육과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함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