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11.8
수록면
99 - 116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의 놀이특성 및 자기조절력과 유아교육기관 적응과의 관계를 살펴보는데 있다. D광역시 유치원과 어린이집 유아 236명을 대상으로 하여 연구변인에 대한 교사평가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3.0 프로그램을 통해 상관계수와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의 놀이특성 및 자기조절력과 유아교육기관 적응의 하위요인들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놀이특성 및 자기조절력은 유아교육기관 적응과의 관계에서, 놀이특성과 자기조절력은 유아교육기관 적응을 예측하는 중요한 변인임을 알 수 있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유아교육기관 적응 전체를 예측하는 변인은 언어놀이, 정서놀이, 정서조절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아교육기관 적응의 각 하위요소의 특성에 따라 놀이특성과 자기조절력의 각 하위요인의 예측변인과 그 영향력이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14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