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2.4
수록면
399 - 42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들의 과학자에 대한 이미지와 영향 요인을 조사하는데 있다. 3년제 대학교와 4년제 대학교 각각 2곳의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2학년생 총 232명을 대상으로 과학자 이미지를 ``그림``으로 표현하기와 ``텍스트``로 묘사하기 방법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그림 자료 분석을 위해서는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텍스트 자료는 질적 분석을 실시한 후 과학자 이미지의 경향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하였다. 유아교육과 학생들의 과학자 이미지와 영향 요인을 살펴본 결과 첫째, 전형적인 과학자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예비유아교사들은 과학관련 직접적이고 개인적인 경험뿐만 아니라 TV와 영화를 통해 간접적으로도 과학자에 대한 이미지를 형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교원양성과정에서 과학자 방문하기, 성과 문화 중립적 과학 교수 매체 사용하기 등을 통해 유아과학교육 교과목 수업을 진행함으로써 예비유아교사들이 올바른 과학자에 대한 이미지를 가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체계적인 접근이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예비교사들을 위한 유아과학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는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23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