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혜훈 (배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2권 제6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5 - 32 (28page)
DOI
10.32349/ECERR.2018.12.22.6.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가 인식하는 미술가 이미지의 특성은 어떠한지, 미술가 이미지 특성에 영향을 준 요인은 어떠한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3년제 대학교 3곳에 재학 중인 1학년생 총 177명을 대상으로 미술가 이미지 그리기와 그림에 대한 설명하기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그림자료를 중심으로 미술가 이미지에 관한 범주를 설정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예비유아교사가 인식하는 미술가 이미지의 외형적 특성 측면 중 ‘외모’는 주로 남성, 베레모, 앞치마, 청결하지 않은 모습으로, ‘행동’은 작품 제작하기가 가장 많이 표현되었다. 정서 · 성향적 특성 측면에서는 주로 긍정적 정서와 창의적인 성향을 표현하였다. 미술유형 측면에서 작업유형은 주로 회화를, 작업공간은 주로 실내로 인식하였다. 직업적 특성 측면에서는 생각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창작의 고통이 따르는, 작품으로 사람들을 행복하게 하는, 경제 · 예술적 가치 사이에서 갈등하는, 고립된, 이상과 현실이 다른 직업으로 인식하였다. 예비유아교사가 인식하는 미술가 이미지에 영향을 준요인은 주로 개인적 경험이었으며, 영화, TV, SNS를 통해 미술가에 대한 정형적 이미지를 형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예비유아교사들이 인식하는 미술가 이미지를 파악하고 개선방향을 찾아 유아미술교육의 올바른 방향을 제안하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